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Korean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회장 인사말

2007년 창립한 우리 학회는 작년의 10주년 기념식을 거쳐,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하게 됩니다. 열 분의 전임회장님과 임원 및 여러 회원님들께서 애써주신 덕분으로, 우리 학회는 정회원 수 1,000여명, 특별회원 수 40여개 사 등 규모면에서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KCI 등재 논문집을 연 6회, 학회지를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춘계 심포지움/견학회/기술강습회/학술강연회/추계 학술발표대회와 같은 여러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모방식의 사업으로 학회 기준/표준을 제정, 보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온라인 논문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학회지 내용을 콘텐츠로 하는 온라인 뉴스레터를 회원들에게 정기 발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회 부설 연구소로 패시브 제로에너지 건축연구소를 운영하여, 각종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10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이러한 여러 성과를 거둔 것은 전적으로 회원님들의 열정과 수고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이 태동기였다면 앞으로의 10년은 발전기 및 성숙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제가 담당하게 될 11대는 그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 재정 내실화, 학회 운영 내실화, 학술/교육사업 다변화를 중점 추진하려 합니다.

첫째, 학회 재정 내실화를 위해서는 종신회원/정회원/학생회원 등의 회원수 증대, 특별회원사에 대한 정비 및 확충, 연구용역 수주 증대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운영 내실화를 위해서는 축적된 노하우가 지속 전수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제반 규정을 정비/게시하고, 회원관리/결제/논문관리 시스템을 정비/구축하겠습니다.

셋째, 학술/교육사업 다변화를 위해서는 기존 8월, 9월의 기술강습회와 학술강연회를 8월의 기술실무 강습회로 통합 개최하고, 11월의 추계 학술발표대회에서는 기업체 전시회를 개최하며, 1월에는 시뮬레이션 강습회를 신설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유럽의 HVAC 협회 연합인 RHEVA(Federation of European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Associations)와의 교류 협력 MOU 체결 등 국제협력사업도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에는 학회 논문집의 KCI 등재지 평가가 예정되어 있고, 우리 학회가 친환경건축디자인 공모전의 주관 기관입니다. 이 두 행사 모두 순조롭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이 모든 것들은 회원님들의 협조 없이는 달성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저는 회장으로서 앞으로 1년 동안 새로이 구성된 임원 여러분들과 함께, 새로운 10년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간 모든 회원님들의 성원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4월 사단법인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제11대 회장 송승영 드림